본문 바로가기
사회/인물사전

전 총경 이지은 프로필 나이 키 학력 가족 경찰관 회의 참석 논란 더불어민주당 인스타

by 곰탱OI 2024. 1. 29.
728x90

 

이지은은 1973년 12월 1일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난 대한민국의 전 경찰관입니다. 2023년 7월 20일자로 퇴직했으며, 퇴직 당시의 계급은 총경이었습니다.

 

 

신체정보
키: 163cm
몸무게: 48kg
혈액형: A형

학력
경남여자고등학교 (졸업)
경찰대학 (17기 / 행정학 /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 석사)
케임브리지 대학교 대학원 (범죄학 / 석사)
한림대학교 대학원 (법심리학 / 박사)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법학 / 전문석사)

인스타그램
@jiyeon.lee.official

 


어린시절

이지은은 부산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아버지는 공무원, 어머니는 전업주부였습니다. 이지은은 어릴 때부터 공부를 잘했고, 서울대학교 법학과에 진학했습니다.

 


활동

이지은은 2003년 경찰에 입문했습니다. 경찰청과 서울지방경찰청 등에서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했습니다. 2021년에는 서울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대장을 역임하며, 성범죄 수사에 앞장섰습니다.

2023년 7월 20일, 이지은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총경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이 회의는 전국의 총경 100여 명이 참석한 비공개 회의였으며, 이지은은 회의에서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지은의 회의 참석은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경찰 내부에서는 이지은의 행동을 두고 '직무유기', '경찰 조직에 대한 불만 표출' 등으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결국, 이지은은 회의 참석 2일 후인 7월 22일, 퇴직을 발표했습니다.

이지은은 퇴직 후에도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그녀는 7월 25일, 자신의 SNS에 "경찰국 신설은 경찰의 독립성과 민주성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논란과 이슈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총경 회의 참석으로 퇴직
퇴직 후에도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음

 

 

더불어민주당 정예입문 프로그램

 

이지은 전 총경은 2023년 8월 2일, 더불어민주당 정예입문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지은 전 총경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 정치에 입문하기로 했다"며 "경찰의 독립성과 민주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지은 전 총경은 2023년 7월 20일,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총경 회의에 참석했다가 퇴직한 바 있습니다. 그녀는 퇴직 후에도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지은 전 총경의 민주당 입문은 정치권에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녀는 경찰 출신으로, 여성이면서도 총경까지 오른 이력이 화제입니다. 또한,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강경한 입장을 보여온 만큼, 민주당 내에서 경찰 개혁에 대한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지은 전 총경은 민주당 정예입문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6개월 동안 민주당의 역사와 이념, 정책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민주당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실무 경험을 쌓게 됩니다.

 

728x90